Saturday, July 7, 2007

건축공사 비용을 줄이기 위하여...

부지 개발/정리 작업에 드는 총 비용을 줄이는 목적으로 부분적인 일을 맡을 수 있는 subcontractor 들의 견적서를 받는 일을 추진 중입니다. 한 회사에 모든것을 맡기면 간단하고 편하기는 하지만, 그회사의 project 관리비, overhead 및 risk premium 으로 인해 경비가 증가됩니다. 저희교회가 소위 "General Contractor" 의 역할을 감당하기는 쉬운일은 아니지만 (또 경비절감이 얼마나 될지는 아직 미지수이긴 하지만), 하나님께서 저희들의 필요를 채워 주실 것이라고 믿고 함께 기도 하길 원합니다.

부지 개발/정리 작업은 대략 5 단계로 구분할수 있고, 각 단계의 공사를 한 subcontractor가 맡을 수 있다고 가정합니다:

1. 부지의 대부분의 나무를 제거하고, site plan에 지정된대로 땅을 파고 정리하여(excavation) 건물이 들어설 자리를 만들고, 주변의 차도/인도및 주차장을 만드는 일.
2. 큰비나 폭풍을 대비하여, 부지및 차도/인도, 특히 주차장의 물이 빠지는 배수구조및 지하 배수관을 설치하는일.
3. 주차장, 차도/인도의 콩크리트 가장자리 (curb)와 물 내려가는 도랑(gutter)및 기타 콩크리트 구조 (dump truck이접근할수있는 쓰레기 container 공지등…)를 만드는일.
4. 차도/인도및 주차장의 자갈 기초공사후 아스팔트 포장.
5. 건축부지 환경관리에 관련된일 (토지침식 방지를 위한 인공못과 biofilter 설치등…).

위의 항목 3 에 해당하는 견적을 한 subcontractor로 부터 이미 받았는데, 공사비용이 매우 저렴한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. 항목 1,2,4에 필요한 견적을 준비하기 위해, 내주에 subcontractor들과 만날 예정입니다.

No comments: